홈 > 원외탕전실 소개 > 원외탕전실 시스템 >
무균실 관리
약침액이 멸균된 바이알에 충전 및 고무마개 밀전이 이루어지는 곳으로 무균적이어야 하며 HEPA Filter에 의해 수직으로 기류가 형성되어 시간 당 600회 이상의 환기와 24시간 particle 관리가 이루어집니다.
Grade A를 둘러싼 공간으로, Grade A에서 이루어지는 무균작업을 실시하는 작업자들의 작업공간입니다. 무균복 착용이 필수이며 모든 물품은 멸균을 통해 반입됩니다.
제균여과할 약침액의 조제 및 세척, 탕전 등이 이루어지며 정기적으로 청정도 관리를 실시합니다.
조제구역 출입을 위한 전실로서 탈의 및 갱의가 이루어지며
정기적으로 청정도 관리를 실시합니다.
매 작업 시 부유입자, 부유균, 낙하균, 표면균에 대한 청정도 시험을 실시합니다.
Grade A~B의 무균실 공조는 타 지역과 별도의 공조를 설치 하였으며, 특히 Grade A 는 24시간 모니터가 가능한 부유입자 센서를 설치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미생물 번식을 우려해 작업자는 15분에 한번씩 손소독을 실시 합니다.
무균실 작업자의 입실, 퇴실을 별도 운영하여 작업자에 의한 미생물 교차오염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무균실에서 최종 사용되는 공기 및 질소가스는 최종 제균여과를 통해 미생물 및 수분을 완전 제거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조제소 내 중요 조제실에는 Inter Lock이 설치되어 있어 교차오염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무균실 내부 조명은 바닥에서 1m 높이에서 800lux 이상이며 형광등은 GMP등을 사용하여 무균실 외부 천장에서 유지, 관리 합니다.
HEPA Filter는 2년에 1회 교체하며 반드시 PAO Test를 실시하여 HEPA Filter의 성능 및 설치여부을 확인합니다.
자체적으로 VHP를 보유하여 정기적인 무균실 훈증작업을 실시하여 무균성을 확보합니다.
약침 조제소는 인동선, 원료동선, 자재동선, 폐기물동선 으로 4대 동선을 별도로 하여 서로간에 발생되는 교차오염 방지 및 원활한 작업이 이뤄질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살균효과가 가장 높은 제균된 소독제로 매 작업 완료 후 벽, 기기, 바닥을 철저하게 소독 후 최종 퇴실자는 소독액 분무기를 이용하여 무균실을 완전 소독 후 퇴실합니다.
HVAC System에 의해 온도, 습도, 부유입자 등을 유지 관리 365일 24시간 가동합니다. 1일 점검일지를 작성하여 이상유무를 Check 합니다.